본문 바로가기

old/Programming

파이썬의 연산자 정리

반응형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산술 연산 종류

기호  설명  반환값
+ 덧셈 입력된 값의 자료형에 따라 다름
- 뺄셈 입력된 값의 자료형에 따라 다름
* 곱셈 입력된 값의 자료형에 따라 다름
/ 나눗셈 실수값 반환
// 나눗셈(몫) 정수값 반환
% 나머지 실수값 반환
** 거듭제곱 입력된 값의 자료형에 따라 다름
and 논리 곱 참(True) 또는 거짓(False) 반환
or 논리 합 참(True) 또는 거짓(False) 반환
< 작다 참(True) 또는 거짓(False) 반환
> 크다 참(True) 또는 거짓(False) 반환
<= 작거나 같다 참(True) 또는 거짓(False) 반환
>= 크거나 같다 참(True) 또는 거짓(False) 반환
== 같다 참(True) 또는 거짓(False) 반환

결과

+, -, *, /, //, %, **, <, >, <=, >= 표

A B 결과
int int int A+B 결과
int float float A+B 결과
int bool-True int A+1 결과
int bool-False int A+0 결과
int none TypeError
int 문자열 TypeError
float bool-True float A+1 결과
float bool-False float A+0 결과
float none TypeError
float 문자열 TypeError
bool none TypeError
bool 문자열 TypeError
none 문자열 TypeError

컴퓨터가 생성되고 프로그래밍 언어가 시작된 초기에는 1은 참(True)이고 0은 거짓(False)이었습니다.

== 표

A B 결과
int int 불린 결과
int float 불린 결과
int bool 불린 결과
int none 불린 결과
int 문자열 불린 결과
float bool 불린 결과
float none 불린 결과
float 문자열 불린 결과
bool none 불린 결과
bool 문자열 불린 결과
none 문자열 불린 결과

자바와 달리 이는 클래스를 비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값을 비교하며, 모두 객체이기 때문에 이러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and, or 진리표

A B and or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True False True
True False False True
True True True True

위 표와 같이 "and"와 "or"는 참과 거짓에 대한 연산입니다.

다른 자료형을 사용하면 "or" 연산은 B 값을 반환하며,

다른 자료형을 사용하면 "and" 연산은 A 값을 반환합니다.

반응형